메뉴닫기
로그인 회원가입
  • 학회소식
  • News

News

[신간소개] Theory and Practice in Microbial Enhanced Oil Recovery
이름
관리자
날짜
2020.08.06 07:08
조회수
1713

우리 학회 회원인 한양대학교 자원환경공학과 이근상 교수와 한국과학기술원(KAIST) 권태혁 교수, 미국 에너지부 박사후연구원인 박태형 박사, 한양대 박사후연구원인 정문식 박사가 함께 저술한 “Theory and Practice in Microbial Enhanced Oil Recovery”가 세계 1위 출판사인 Elsevier를 통하여 발간되었다. 다양한 미생물과 대사산물을 이용하는 미생물공법(microbial enhanced oil recovery, MEOR)은 친환경 저비용 회수법으로 오랫동안 잠재성을 인정받아 왔다.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미생물 활동 및 관련 프로세스의 복잡성으로 인하여 실제 현장 적용 사례는 많지 않은 상황이다. 저자들은 미생물 메커니즘과 저류층 규모 모델링의 관점에서 MEOR의 공학적 기초와 최신 기술들을 정리하였다. 지난 30여년간 MEOR 분야에서는 관련 전문 서적이 발간된 바 없어 이에 대한 수요가 상당히 높았으나 미생물(microbial biotechnology)과 석유공학 분야 전문가의 협업이 어려워 신규 도서의 발간이 늦춰진 상황이다.


이 책의 1장에서는 MEOR 기법의 전반적 전략과 프로세스 효율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을 소개하였다. 2장에서는 석유 저류층과 연관된 심부 지층 내 미생물 환경과 특성을 검토하였다. 3장에서는 공극 규모에서의 미생물 활동 메커니즘을 제시하고 MEOR 관련 실험 데이터를 정리하였다. 4장에서는 공극 막힘, 생계면활성제 생성을 포함한 다양한 MEOR 프로세스의 수치 시뮬레이션을 설명하였다. 5장에서는 암상, 적용 유형, 회수 메커니즘, 사용 미생물의 관점에서 MEOR의 현장 적용 사례를 제시하였다. (Print: ISBN 9780128199831, eBook: ISBN 9780128204252)